공부하는 진희
데이터 기반 UX 개선 사례 3가지 조사 본문
✅문제정의 : 문제를 어떻게 발견했고, 원인은 무엇이었나요?
✅가설 수립 : 어떤 가설을 세웠나요?
✅해결 방법 :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?
✅검증 과정 :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했고, 어떤 지표를 모니터링 했나요?
✅결과 : 어떤 임팩트가 있었나요?
1. 쿠팡
(1) 문제정의 : 각종 설문조사, 인터뷰,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했고, 표준화되지 않은 상품 사이즈 표의 부재가 구매 결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문제가 있었다.
(2) 가설 수립 : 상품 사이즈 표가 상단에 위치하면 구매율이 높아진다.
(3) 해결 방법 : 사이즈 표로 연결되는 링크를 달아 사이즈 옵션 선택 영역으로 옮겼다.
(4) 검증 과정 : a.처음부터 노출되는 영역인 상단 상품명 우측에 사이즈 표 링크를 달아 A/B테스트를 진행 -> 구매율, 클릭률 변화 없음
b. 링크를 사이즈 옵션 선택 영역으로 옮겨 A/B 테스트
(5) 결과 : 링크 클릭률과 구매율 모두 대폭 상승!
2. 카카오 뱅크
(1) 문제정의 : 사용자가 모바일에서 송금을 복잡하다고 느꼈음
(2) 가설 수립 : 공인인증서 사용이 모바일 뱅킹의 주요 불편 요소이므로, 이를 제거하면 사용자 편의성이 향상될 것이다.
(3) 해결 방법 :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고, 카카오톡 계정과 연동한 간편한 인증 시스템을 도입
(4) 검증 과정 : 서비스 사용 패턴, 트래픽 데이터, 전환율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행동을 파악함. e.g.공인인증서 폐지 후, 앱 가입 전환률
(5) 결과 : 앱 가입률 상승, 사용자 만족도 향상
오프라인 지점 한 곳 없고, 영업사원 한 명 없는 카카오뱅크가 오로지 스마트폰 '앱'만으로 기존 은행의 아성을 뚫을 수 있었던 비결은 뭘까? 결론은 단순하다. 기존 은행 앱 사용자들의 불편한을 해소해줬기 때문이다. 공인인증의 불편함 대신 사용자들에게 모바일뱅킹이 쉽고 재밌는 일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다. 또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연동해 친근함을 더했다. 카카오뱅크의 성공을 두고 전문자들은 UX의 성공이라고 평가한다.
참고:https://dbr.donga.com/article/view/1203/article_no/8473/ac/magazine
3. 유튜브
(1) 문제정의 :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후 다음 동영상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이탈률이 높음
(2) 가설 수립 : 자동 재생 기능을 도입하면 서비스 체류 시간이 증가할 것이다.
(3) 해결 방법 :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한 후 관령성 높은 다음 동영상을 자동으로 재생하여 연속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.
(4) 검증 과정 : 자동 재생 기능이 활성화된 그룹과 비활성화된 그룹으로 나눠, 평균 시청 시간이 증가했는지 확인함.
(5) 결과 : 서비스 체류 시간이 증가하고, 사용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어 광고 수익 증대!
📝참고문헌
https://dbr.donga.com/article/view/1203/article_no/8473/ac/magazine
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1327/
https://brunch.co.kr/%40mobiinside/330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