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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하는 진희

캠프 Ch3. TIL | 11월 19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/페르소나/고객 여정 지도 본문

Today I Learned

캠프 Ch3. TIL | 11월 19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/페르소나/고객 여정 지도

energinee 2024. 11. 19. 20:35

지난 시간에 전체적인 UX 프로세스와 그 안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여러 방법론(1주차), 리서치 방법(2주차)에 대해 알아봤다면 오늘은 리서치를 통해 나온 결과(유저들의 대답)를 정리하는법(3주차)과 기획을 구체화하는 법 (4주차)에 대해 학습했다.

 

1️⃣리서치 결과 정리법

모든 리서치 결과를 꼭 이런식으로 정리되어야 하는 건 아니다.

사용 맥락 유저 유저경험
-사용 상황
-사용 장소
-사용 시간
-인구 통계학적 특성
-라이프 스타일
-테스크 수행 능력
-동기
-태도 
-니즈

 

2️⃣어피니티 다이어그램

다양한 데이터를 그루핑하는 정리법

  • 작성 방법
    1. 데이터 수집 -> 2. 데이터 분류 ->3. 대표이름 지정 -> 4. 결과 -> 5. 새로운 인사이트 도출
  • 장점
    1. 복잡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이해하기 쉽다.
    2. 데이터를 분류하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.

 

 

 

3️⃣유저 페르소나

제품을 사용하는 주요 고객층을 대표하는 가상의 사용자

  • 설정기준
    - 목표와 목적 중심
    - 사용자 데이터 기반
    - 세분화된 사용자 그룹
  • 페르소나 구성
    - 이름과 배경, 환경
    - 문제점 (pain point)
    - 니즈와 기대
    - 제품과의 관계

3주차 과제

 


 

 

4️⃣UX기획_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

 

1. 문제 정의

  • 문제
  • 근거 (유저관점/비즈니스관점)
  • 근거 데이터
이 부분은 이전 UI개선 프로젝트를 하며 튜터님들의 피드백이 가장 많았던 부분이다.
문제를 정의했으면 그 근거가 있어야하고 근거를 또 뒷바침할 데이터가 필요했다. 
그래서 근거의 근거, 그 근거의 근거를 찾느라 아주 어렵고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.

 

2. 가설 수립

  • 가설 설정
    -개선점과 얻고자하는 결과를 중심으로 설정한다. 
  • 가설 검증 
    -검증 방법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모니터링 지표

5️⃣UX기획_ 유저 사용 맥락

 

1. 유저 시나리오

페르소나의 행동과 니즈를 구체화한 형태

 

2. 고객 여정 지도

사용자가 서비스를 탐색, 구매하는 과정의 흐름

  • 구성요소
    -페르소나& 유저 시나리오
    -단계 (e.g.인지->탐색->구매)
    -행동
    -감정
    -페인포인트
    -기회

4주차 과제

 

6️⃣UX기획_논리적인 흐름 설계
1. 유저 플로우

2. 와이어프레임

3. 정보구조도

UX개선 레퍼런스를 찾다보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도출하는 과정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방법론들이라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할 것 같다. 하지만 직접 리서치를 해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경험이 없는 나에게는 머리속에 박히기보다는 그냥 둥둥 떠다닌다. TIL 작성하며 정리해봐도 바로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. 아마 협업이 중요한 방법론들이라 직접 팀원들과 부딪혀봐야 조금씩 알 거 같다. 강의를 완강 후에는 강의를 다시 듣기보다는 관련 아티클 위주로 공부를 해야겠다. 강의 자료에 들어있는 현직 디자이너들의 아티클에서도 이런 과정들이 어렵다고 말한다.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중요한 역량 중 문제해결능력이 이번 챕터에서 배우는 리서치 방법과 그 결과들을 분류하여 핵심 문제를 찾아 사용자 중심으로 해결하는 능력치이기에 정말 많은 공부를 통해 이번 UX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싶다.